홍보센터
New Global Leader, STX Engine

STX엔진소식

STX엔진, 944억 규모 영구CB 발행2018-12-26

연합자산관리(유암코)가 인수한 STX엔진이 영구CB 2018 12 21일 발행했다. 유암코는 올해 6월말 STX엔진의 지분 87.04%를 인수한  바 있으며, STX엔진 재무구조 안정화 일환으로 모든 차입금의 만기를 3년 연장하고, 유산스 등 지급보증 여신을 5년 연장하는 등 차입금 만기 구조 안정화를 통해 STX엔진 유동성을 개선하였다. 나아가 이번에 STX엔진의 무담보 차입금 944억원을 자본으로 분류되는 영구 전환사채(영구CB)로 차환 발행하면서, 현재 650% 수준인 부채비율을 250% 수준까지 획기적으로 낮출 계획이다. 

 

STX엔진은 현재 담보차입금 1,208억원, 신규차입금 1,084억원, 무담보차입금 944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유암코는 STX엔진 인수 당시 차입금의 규모를 획기적으로 축소하면서 금융채권단의 회수안정성을 추구하는 Win-Win 방안으로서 무담보차입금 944억원을 영구CB로 차환하는 안을 제시했고 금융채권단을 설득하여 금번 영구CB 발행에 성공하였다. STX엔진은 금번 영구CB발행을 통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회복되고 있는 조선경기에 발맞추어 영업 및 신규사업에 더욱 집중하여, 향후 매출액 및 수익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STX엔진은 유암코 인수 이후 경영권이 안정화 되어 노사관계 역시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 조선경기 회복에 발맞추어 영업 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해 영업 활성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며, 특히, 조선 경기를 이끌고 있는 LNG선 발주에 대응하기 위해 DF(Duel Fuel)엔진 개발을 위한 신규투자를 통해 선박엔진 사업부의 매출액 증대가 가시화 될 전망이다. 또한, 부품서비스 사업 및 신규사업 확대를 통해 더욱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STX엔진은 탄자니아 국영선사 MSCL(Marine Service Company Limited)이 발주한 조선 설비(slipway)구축의 설계 및 시공 사업에 입찰하여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18 9 3일 본 계약을 체결 하면서 조선관련 신규사업에 진출하였다. 이번 사업은 탄자니아 대통령 공약사항인 빅토리아 호수 내 1,200인승 규모의 여객선을 건조하기 위한 기반 사업으로 사업장소는 탄자니아 최대 항구 도시인 므완자이다. STX엔진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과 향후 탄자니아 시장 확대를 위해 탄자니아에 현지 지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탄자니아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STX엔진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유암코, 채권금융단, STX엔진의 공동 노력으로 금년 경영실적도 무난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내년 이후에도 경영실적 개선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러한 실적개선 추세와 영업현금창출능력 증대를 통해 신규차입금 1,084억원도 3년 이내에 상환 완료하여 2021년말 부채비율은 100% 이하로 안정화 될 전망이다. STX엔진은 2013년 금융 채권단과 자율협약체결 등 어려움을 겪었으나, 2018년 유암코 인수 이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엔진사업, 부품사업, 방산엔진, 전자통신 부문의 상호보완적인 Well-Balanced 사업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우량기업으로 완전히 탈바꿈될 전망이다.


첨부파일 :

목록